본문 바로가기

일상/책 일기

[책일기] 사람을 읽는 기술

반응형

2020.04.17

 
예시
미션 임파서블 3의 '토끼발' = 맥거핀 
관객이 영화의 줄거리를 따라가면서 계속 헛다리를 짚게 만드는 속임수
 
의미
초점을 잘 못 맞춰 집중력은 필요한 정보를 보지 못하게 하는 눈가리개가 될 수 있다. 
 
해결방법
포커스 오류에 빠졌다는 생각이 들면 당장 그 장소를 떠나라. 마음을 비우고 머리를 비워야 한다. 


 

거짓을 말할때 입모양은 위의 사진처럼 약간의 곡선을 그리면 입꼬리가 내려가게 된다. 사대방이 고개를 돌리면서 입을 가린다면 그 대화를 빨리 끝내고 싶다는 뜻이다.손을 주먹모양을 하고 헛기침을 한다면 근심이 있다는 말.
 
 


 
 
거짓을 말하게 되면 증거를 많이 말하게 된다. 게임에서 이기려면 상대방만 보아선 안된다. 정보는 주로 주변에 있다. 
 


 
 
이마의 중간을 손가락으로 문지르는 것은 당황했다는 의미이다. 옛날 일을 기억할 때는 눈동자가 위로 올라간다. 
 
 


 
 
말할 때 코를 내미는 것은 거만해지기 보다는 자신감을 준다.  대화 도중 상대가 콧들을 만지면서 긁는 것은 거짓말을 하거나 난감하다는 뜻이다. 죄책감은 혈압을 높이고 코의 조직을 이완시켜 히스타민을 방출 힛타민이 가려움증을 유발한다. 
 
 


장점만을 부각시키는 ' 단면 제시 방식' 
단점을 인정하는 가운데 장점을 부각 시키는 ' 양면 제시 방식' 
 
본래의 태도가 설득방향과 같았던사람 혹은 교육수준이 낮은 사람에게는 ' 단면제시' 
 
본래의 태도가 설득방향과 반대인사람 혹은 교육수준이 높았던 사람에게는 ' 양면제시'
 
단면제시  -> 성공사례, 경험담
 
양면제시 -> 전문용어, 통계 데이터, 논리 
 
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설득의 심리학> 
'상호성의 법칙' : 상대방으로부터 작은 호의를 받게 됏을 경우 그에 대한 보답을 해줘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생기게 된다는 것 
 
 


 
나의 천적은 어떤사람일까?
나의 경우에는 텐션이 엄청 높은 사람인것같다. 
 
적극적인 맞대응 보다는 한발짝 물러서서 상대의 실체를 살피는 것이 현명한 처사이다. 
 


 
현명함과 잘난척은 한 끗차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