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mal element
line light and value
color
texture and pattern
shape and volume
space
time and motion
line
line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actual line: 실제로 그려져 있는 선
implied line: 실제로 그려져 있진 않지만 선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들 ex ) 시선 등등
선의 종류는 5가지로
horizontal : 정적인 형태를 나타낸다.
vertical : 움직임이 기대되는 선
diagonol: 움직임을 나타낸다.
curving: 흐르는 움직임을 나타냄
meandering : 구불구불한 선
선은 감정을 나타낸다.
선으로 그릴 수 있는 스케치
gesture: 빠른선으로 그린 스케치
outline : 일정한 선으로 물체의 외형선만 따서 그린 스케치
contour: 다양한 선으로 내부의 디테일을 그린 스케치
cross-contour : 그림의 3차원 형상을 알 수 있게 그린 스케치
hatching : 사선으로 그린 선으로 명암을 표현 한 스케치
cross-hatching : 사선을 교차해서 더욱 깊은 명암을 표현한 스케치
light and value
natural light
artificial light
value 명도
chiaroscuro: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명암법
color
hue: 색상
value: 명도
intensity: 채도
primary color: 1차색 빨 노 파 혼색으로 만들 수 없는 색
secondary: 2차색 1차색 두개를 같은 비율로 섞어서 만들 수 있는 색
tertiary: 2차색 1차색과 2차색을 섞어서 만들 수 있는 색
analogous color: 유사색
complementary color: 보색 색원에서 맞은편에 있는 색깔 ex) 빨강-초록 노랑 -보라 등
addictive color system : 가산 혼한/가법혼색 빛의 3원색으로 RGB 가 있다. 색을 섞을 수록 밝아져서 3원색을 모두 섞으면 흰색이 된다. (opencv 에서 쓰임)
subtractive color system : 감산혼합/감법혼색 색의 3원색으로 CMY 가 있다. (cyan magenta yellow) 색을 섞을 수록 어두워져서 3원색을 섞으면 검은 색이 된다.
*프린트에서는 출력을 하기 때문에 이것으로 색이 표현
texture and pattern
texture
tactile texture: 실제 표면의 질감 보통 조각상에서만 나온다.
visual texture: 시각적으로 질감이 느껴지게끔 표현하는 기법
pattern
natural pattern : 구름과 수정 같은 자연적인 패턴
geometric pattern: 원, 사각형 등 기하학적인 패턴
shape and volume
shape
regular :geometric (circle, square)
irregular: biomorphic
volume
1. regular
2. irregular
3. geometric
4. biomorphic
space
perspective: 투시
atmospheric perspective: 대기 원근법 실제 거리에 따라서 거리가 멀 수록 시야가 흐려지는 원근법
Linear perspective :선 원근법
one-point perspective: 1점 소실점 투시
two-point perspective: 2점 소실점 투시
three-point perspective: 3점 소실점 투시
multi-point perspective: 여러 소실점 투시
isometric perspective: 등측도법 (건축에서 많이 쓰이는 방법)
oblique perspective: 사투시도
foreshortening : 단축법 그림에서 어떤 물체가 비스듬히 놓여을때 그 물체는 실제의 길이보다도 짧게 보이는데 그러한 현상을 2차원 평면으로 옮기는 회화기법
time and motion
principles of composition
balance
rhythm
proportion
scale
emphasis
unity
variety
balance
symmetrical balance: 딱 대칭이 맞게 그리는것
asymmetrical balance :서로 대칭이 안맞지만 맞다고 느끼게 그리는것 visual weight 를 맞춰서 그린다.
radial balance 방사선의 대칭
rhythm
반복으로 리듬을 만든다.
scale and proportion
proportion
emphasis and subordination
EMPHASIS :FOCAL POINT 집중되는 점 강조점
SUBORDINATION : 종속 집중되는점 을 강조하기위해 약하게 표현 되는부분
FOCAL POINT 가 여러개 이면 작은것은 ACCENT 이다.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픽 서베이 관련 (0) | 2024.02.26 |
---|---|
오픽 돌발 문제 (0) | 2024.02.25 |
오픽 공부 (0) | 2024.02.21 |
nx student edition 단축키 (0) | 2023.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