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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미술의 이해 노트 정리

반응형

formal element 

line light and value 

color 

texture and pattern

shape and volume 

space

time and motion 

line

line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actual line: 실제로 그려져 있는 선 

implied line: 실제로 그려져 있진 않지만 선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들  ex ) 시선 등등  

 

선의 종류는  5가지로 

horizontal : 정적인 형태를 나타낸다. 

vertical : 움직임이 기대되는 선 

diagonol: 움직임을 나타낸다.

curving: 흐르는 움직임을 나타냄

meandering : 구불구불한 선 

 

선은 감정을 나타낸다. 

 

선으로 그릴 수 있는 스케치 

gesture: 빠른선으로 그린 스케치 

outline : 일정한 선으로 물체의 외형선만 따서 그린 스케치 

contour: 다양한 선으로 내부의 디테일을 그린 스케치 

cross-contour : 그림의 3차원 형상을 알 수 있게 그린 스케치 

hatching : 사선으로 그린 선으로 명암을 표현 한 스케치 

cross-hatching : 사선을 교차해서 더욱 깊은 명암을 표현한 스케치

 

 

light and value 

natural light 

artificial light 

 

value 명도 

 

chiaroscuro: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명암법 

 

color 

hue: 색상

value: 명도 

intensity: 채도 

 

primary color: 1차색 빨 노 파 혼색으로 만들 수 없는 색 

secondary: 2차색  1차색 두개를 같은 비율로 섞어서 만들 수 있는 색  

tertiary: 2차색 1차색과 2차색을 섞어서 만들 수 있는 색 

 

analogous color: 유사색

complementary color: 보색 색원에서 맞은편에 있는 색깔 ex) 빨강-초록  노랑 -보라 등

 

addictive color system : 가산 혼한/가법혼색 빛의 3원색으로 RGB 가 있다. 색을 섞을 수록 밝아져서 3원색을 모두 섞으면 흰색이 된다. (opencv 에서 쓰임)

 

subtractive color system : 감산혼합/감법혼색  색의 3원색으로 CMY 가 있다. (cyan magenta yellow) 색을 섞을 수록 어두워져서 3원색을 섞으면 검은 색이 된다. 

*프린트에서는 출력을 하기 때문에 이것으로 색이 표현 

 

texture and pattern

texture 

tactile texture: 실제 표면의 질감 보통 조각상에서만 나온다.  

visual texture: 시각적으로 질감이 느껴지게끔 표현하는 기법 

 

pattern 

natural pattern : 구름과 수정 같은 자연적인 패턴 

geometric pattern: 원, 사각형 등 기하학적인 패턴 

 

shape and volume 

shape 

regular :geometric (circle, square)

irregular: biomorphic 

 

volume 

1. regular 

2. irregular 

3. geometric

4. biomorphic

space

perspective: 투시 

 

atmospheric perspective: 대기 원근법  실제 거리에 따라서 거리가 멀 수록 시야가 흐려지는 원근법 

Linear perspective :선 원근법 

one-point perspective: 1점 소실점 투시

two-point perspective: 2점 소실점 투시

three-point perspective: 3점 소실점 투시

multi-point perspective: 여러 소실점 투시

 

isometric perspective: 등측도법 (건축에서 많이 쓰이는 방법)

oblique perspective: 사투시도 

 

foreshortening : 단축법 그림에서 어떤 물체가 비스듬히 놓여을때 그 물체는 실제의 길이보다도 짧게 보이는데 그러한 현상을 2차원 평면으로 옮기는 회화기법 

 

time and motion

 

principles of composition

balance 

rhythm

proportion

scale

emphasis

unity

variety

 

balance

symmetrical balance: 딱 대칭이 맞게 그리는것 

asymmetrical balance :서로 대칭이 안맞지만 맞다고 느끼게 그리는것 visual weight 를 맞춰서 그린다. 

 

radial balance 방사선의 대칭 

 

rhythm 

반복으로 리듬을 만든다. 

 

scale and proportion 

proportion 

 

emphasis and subordination 

EMPHASIS :FOCAL POINT  집중되는 점 강조점 

 

SUBORDINATION : 종속 집중되는점 을 강조하기위해 약하게 표현 되는부분 

 

FOCAL POINT 가 여러개 이면 작은것은 ACCENT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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